세상에서 가장 작은 교회, 나이아가라 온 더 레이크 마을은 나이아가라 폭포 근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나이아가라 폭포까지 차로 약 30분 거리에 있으며 관광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리지도 않기 때문에 자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여행하기에 좋습니다.
※ 본문 내용 미리 보기
1. 나이아가라 폭포 근처 가볼 만한 곳
2. 나이아가라 온 더 레이크
3. 세상에서 가장 작은 교회
1. 나이아가라 폭포 근처 가볼 만한 곳
나이아가라 폭포 인근에는 볼거리가 많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폭포만 보고 가기에는 아쉬우니 겸사 겸사 함께 볼 수 있는 곳들을 들리곤 하는데 그중 많이 방문하는 곳이 ① 나이아가라 온 더 레이크 & ② 세상에서 가장 작은 교회입니다.

● 나이아가라 온 더 레이크 ⇒ 세상에서 가장 작은 교회 : 차로 약 7분
● 세상에서 가장 작은 교회 ⇒ 나이아가라 폭포 : 차로 약 25분
2. 나이아가라 온 더 레이크
● 내비게이션 주소 : 44 Queen Street, Niagara-on-the-Lake, ON, Canada
나이아가라 온 더 레이크는 캐나다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강가 근처에 위치한 도시로 부드럽고 따뜻한 느낌의 작은 마을입니다.

미국 대비 거리나 도로 모두 더 정돈되고 깔끔한 느낌이며 나무가 많아 푸릇푸릇 생동감이 넘칩니다.
나무 한 점 없는 미국의 평야 길을 몇 시간 동안 운전하고 캐나다로 들어오면 더욱더 반가운 풍경입니다.

영화에서 볼 수 있었던 아기자기하고 고풍스러운 느낌!
메인스트리트 쪽은 감성적이고 사랑스러운 도시라는 평답게 색감 자체가 쨍해서 상점 구경하는 재미가 쏠쏠합니다.
거리도 예쁘고 맛집도 많아 시간만 맞는다면 여유롭게 즐기다 가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평일에 가니 메인 거리도 북적거리지 않고 본래의 자연스러운 마을 분위기를 느낄 수 있었습니다.
우리나라 주택 거리에서 볼 수 있는 집들과는 달리 거의 대부분의 집들이 나무로 지어져있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거리 중앙에 우뚝 서 있는 시계탑도 볼 수 있습니다.

호수 길을 따라 걷고 있으니 우리나라 제주도와도 느낌이 비슷한 것 같습니다.

사람도 많이 없고 한적하니 전체적으로 조용한 분위기여서 더 자연을 즐길 수 있었습니다.

3. 세상에서 가장 작은 교회
● 내비게이션 주소 : 15796 Niagara River Pkwy, Niagara-on-the-Lake, ON L0S 1J0
리빙 워터 웨이 사이드 채플 (Living Water Wayside Chapel)은 온 더 레이크 마을에 위치한 아주 작은 예배당입니다. 세계에서 가장 작은 교회로 알려져 있는데 직접 가서 보니 정말 아담한 교회를 볼 수 있었습니다.

멀리서 봤을 때는 꼭 작은 컨테이너 박스 같기도 한데 끊임없이 관광객들이 들락날락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옆에서 봤을 때와는 다르게 앞에서 보니 그 크기가 더 체감이 됩니다.
이렇게 작다니… 문 넓이가 너무 작아서 성인은 한 번에 두 명이 들어갈 수 없을 정도입니다.

직접 들어가 보니 내부는 더 좁습니다.
앉을 수 있는 의자는 3개 + 2개로 총 5자리가 마련되어 성인 5명 정도 간신히 들어갈 수 있는 크기입니다.
교회보다는 혼자 기도할 수 있는 예배당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성경 책과 방명록, 팸플릿 등으로 소박하게 꾸며진 예배당은 화려하지는 않지만 마음을 평안하게 해줍니다.
헌금을 할 수 있는 기부 함도 작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지금은 실제 예배를 드리는 교회로서의 역할보다는 소규모 이벤트나 결혼식 등에 이용된다고 합니다.
기독교인이 아니더라도 기독교인이면 더더욱 타지에서 만나는 작은 교회가 반갑고 평안한 마음을 가져다줄 것 같습니다.